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 건축설계자를 위한 근태관리 엑셀파일 공유

실무_HAJA/세움터_HAJA

by HAJA 2022. 2. 13. 19:59

본문

너무나도 바쁜 당신, 근태 잘 챙기고 있는가?

다른 직종 사람들에게 건축설계쪽에 몸담고 있다고 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말이 "건축은 야근이 많다던데 괜찮으신가요?" 이다. 말안해도 다들 알 정도인데, 실상은 더하면 더했지 덜할 수는 없을 것이다.

52시간제가 도입된지 몇 년이 지났지만, 야근을 거의 안하는 회사가 있기는 있으나, 전설로만 존재할 뿐, 내가 경험한 적은 없다.

 

그렇다면 나는 일주일에 얼마나 야근을 하는가? 워라벨을 어느정도로 지키고 있는것인가?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예전에 다니던 규모가 있는 회사는 근태관리 시스템이 있었지만, 소규모 사무실로 직장을 옮겼더니 그런 시스템이 하나도 없었다.

그냥 야근을 하면 하는대로, 정시퇴근을 하면 하는대로 물 흐르듯 살다가, 연봉협상을 할때가 되고 나서야 퍼뜩 정신이 들었다.

보상휴가도 없고 야근비도 없는데, 어쩌면 나는 "적당히"가 아니라 "매우 많이" 착취당하고 있는건지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위기감을 느끼고 지금에서야 부랴부랴 꼬박 이틀을 써서 근태관리를 할 수 있는 엑셀 표를 만들었다.

소규모 사무실을 다니는 사람 뿐만 아니라 중대규모 회사 사람들도 어느정도 활용은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야근비 산정은 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야근비 산정에는 도움이 안될것이다)

일주일에 몇 일 정도 야근하는지?

52시간제는 지켜지고 있는지?

한 달 평균 몇시간 추가근무를 했는지?

등의 개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되길 바라며 작성했다.

 

2022 근태관리_0628.xlsx
0.06MB

2022.06.28 수정


여태까지 기록 못한 출퇴근 기록 찾기

삶에 치여서 여태 근태기록을 하지 못했다면 어느 정도 찾을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카드사 후불교통카드 이용내역카카오 택시 어플을 활용 하는것!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이용내역을 엑셀로 다운 받으면 지하철 역 위치와 승차시각이 표시된다.

카카오 택시 어플도 마찬가지. 안타깝게도 전화로 택시를 자주 부르는 사람은 이 방법은 어려울 듯 하다.

 

출발지와 승차시각이 나온다. 엑셀 필터 기능을 활용하면 "서울역"만을 볼 수 있으니 활용해보길.
카카오 택시 어플의 이용기록을 확인하는 방법


엑셀에 근태 기록 시작!

출근시간, 퇴근시간, 휴무여부를 기록한다.

나머지는 자동계산되도록 작성해 두었다.

출근시간, 퇴근시간, 휴무여부를 기록하면 자동으로 초과근무시간, 미달시간 등을 계산한다.
휴무 여부를 설정하면 휴일에 출근했는지 자동으로 인지하고 초과시간에 시간이 추가된다.
2022년의 총 근무시간, 하루 평균 근무시간, 월별 초과근무시간, 일주일 평균 야근 횟수, 한 달 평균 주말출근 횟수가 자동 계산된다.

만약 야근을 했을 경우, 자동으로 저녁밥 시간 1시간을 빼도록 했다.

만약 저녁밥 시간이 없는 사람은 우측 상단의 "야근시작"을 19:00에서 18:00으로 변경하면 된다

 

자꾸 엑셀 칸이 뻑나고 그래서 계속해서 수정하며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부디 많은 건축쟁이들이 잘 활용하여 본인의 워라벨을 잘 챙기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